PKNU

나를 깨우는 힘, 부경대학교

프로그램 참여 후기 및 취업 성공 후기

(취업성공 후기)우리부서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진로·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생생한 참여후기와 컨설턴트 상담신청 및 모의면접에 참여한 학생들, 추천채용 학생들의 취업성공 후기를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후기 및 취업성공 후기 서식은 커뮤니티>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제목 말머리에 [프로그램 참여후기], [취업성공 후기]를 달아서 작성해 주세요.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제목 [취업성공후기] 삼성전기 기판사업부 연구개발직무
작성자 학생역량개발과 작성일 2022-09-05
추천수 조회수 526
첨부파일

1-1. 스펙

학점

3.99/ 전공 4.15

어학

토익 860 / 오픽 IH

자격증

위험물 산업기사, 화공기사, 한국사 2

경험/경력

한국세라믹기술원 인턴 6개월 (2021.7~2021.12)

삼성드림클래스 대학생 멘토 (2020.9.15.~2020.12.18.)

 

1-2. 지원이력

서류

합격 기업: 삼성전기 기판사업부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불합격 기업: 효성화학, 한국수력원자력, SK E&S

인적성

합격 삼성전기

1차면접

합격 삼성전기

최종면접

합격 삼성전기

 

2. 자기소개서

저는 4학년 1학기부터 꾸준히 삼성전기에 지원해왔고 최종 합격 전까지 총 3번의 서류탈락을 겪었습니다. 3번의 서류탈락 끝에 얻은 결론은 자소서에 직무역량을 표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렵게 들릴 수 있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거창한 교육을 듣거나 실제 공정기술을 경험해봤다는 것도 물론 좋지만 학교 생활 중 배운 전공과목을 직무와 연관시킨다거나 그런 것도 전혀 없다면 그 직무를 수행할 때의 마음가짐이나 태도(실패에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 등)로 연결시켜서 내가 이 회사, 이 직무에 얼마만큼 잘 적응하고 기여할 수 있는지를 표현해야 서류 합격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지원하는 4번의 삼성공채 동안 삼성전기에 자소서 4번 문항이 추가가 되었는데 이 4번 문항이 저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 능력을 삼성전기에 입사하여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문항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볼 수 있고 면접에서도 가장 많은 질문이 나오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항을 가장 열심히 작성하셔야 하고 자소서를 쓸 때는 꼭 면접까지 간다는 생각으로 쓰셔야 합니다!

저는 4번 문항을 쓸 때 제가 지원한 직무나 사업부의 트렌드와 이슈를 확인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 전공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식으로 풀어나갔습니다.

그랬더니 4번째 도전 만에 첫 서류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필기시험(인적성)

 

공부기간: 1개월

 

공부방법: 사실 서류에서 항상 떨어져서 서류를 붙을 거라는 생각도 못하고 서류 제출 후 다른 기업 지원서를 쓰고 있었는데 합격발표가 난 후에 부랴부랴 인적성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2020 상반기 삼성전기 첫 지원 당시에 미리 1개월 정도 준비해 둔 경험이 있어서 비교적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강의나 스터디는 따로 진행하지 않고 독학으로 진행했으며 온라인 GSAT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시험치는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삼성에서 나눠주는 시험응시 키트에 있는 답안지를 복사하여 실제 시험에 임하듯 모의고사를 풀어나가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합격 팁:

저는 실제 GSAT에서 가채점 결과 수리 20문제 중 13개를 풀고 12개를 맞았고, 추리 30문제 중 27문제를 풀고 26개를 맞았습니다.

 

-수리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GSAT가 진행되면서 기존 4개영역에서 수리와 추리영역 두 가지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 모의고사를 풀면 추리보다는 수리를 더 많이 풀고 정답률도 더 높았는데 실전에서는 실수도 많이 하고 온라인이기 때문에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풀다 보니 문제가 잘 안 읽혀서 고생을 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에 들어가시기 전에 꼭 컴퓨터로 온라인 모의고사를 응시해서 실전 감각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수리는 대부분 20문제 중 앞에 간단한 계산 2문항과 그 이후에 자료 해석 문제가 나오고 마지막 2문제는 수열과 방정식 찾기(?) 문항이 나오는 식입니다.

합불은 대부분 자료해석을 실수 없이 얼마나 많이 빠르게 푸느냐에 따라 갈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료해석에서 너무 시간을 많이 쓰시면 안 됩니다. 풀다가 안 될 것 같으면 바로 다른 문제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드리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직도 자료해석을 풀고 계시다면 빠르게 뒤쪽에 수열문제 쪽으로 넘어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료해석보다는 수열문제가 좀 더 빠르게 문제를 풀 수 있으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과감하게 수열 문제 쪽으로 넘어가세요!

 

-추리

추리는 정말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30문제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진실게임이라고 불리는 문제 유형인데 실제 거의 대부분의 수험생이 이 부분을 가장 어려워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이 부분이 수리의 자료해석처럼 합불을 결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요즘은 진실게임 문제유형에서 정답이 딱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두고 A라면 B이다. C라면 D인 사람은 2명이다. 이런 식의 보기가 주어지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진실게임 조건을 읽고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정말 연습만이 살 길이라 많은 종류의 문제를 풀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리 역시 진실게임 유형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지 마시고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패스하신 후 시간 분배 잘 하셔서 뒤쪽 도식추리와 비문학 유형을 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1차면접

면접유형(면접시간: **, 면접관 **명 화상 면접)

면접 질문:

회사의 인재상을 보고 컨셉을 잡고 면접에 임하면 좋습니다,

 

5. 최종면접

 

면접유형(면접시간: 20분씩 2, 면접관 3명 화상)

삼성은 원데이 면접으로 한 번의 면접으로 최종합격이 결정됩니다.

직접 배정받은 사업장에 간 후 약식 GSAT와 인성검사를 진행하고 직무면접용 문제풀이 시간 30분동안 직무면접에서 발표할 문제를 풀고 발표자료를 만드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 이후 직무면접 40(푼 문제 발표 20, 직무면접 20), 인성(임원)면접 20분으로 진행됩니다.

면접 질문:

-직무면접

사실 직무면접에서 문제풀이를 할 거라고 생각도 못하고 갔는데 갑자기 문제풀이를 한 후 발표를 하는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한다고 해서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문제가 모두 기업분석, 사업부 분석, 직무분석을 하면서 계속 접해왔던 이슈와 트렌드 부분에 관련된 분야였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학부 전공을 열심히 배우셨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전공공부에 충실하시면 걱정없이 면접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는 전공과목과 관련된 질문을 물어보시고 직무면접이지만 자소서 관련 질문도 하십니다.

-인성면접

1분자기소개로 시작합니다. 1분자기소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1분자기소개로 이 면접의 주도권을 제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가장 자신있고 잘하는 분야를 소개하시면 그 부분에 대해서 꼬리질문이 들어올 것이고 자신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질문보다 더 쉽게 대답하실 수 있고 본인의 역량을 뽐낼 수도 있으니 1분자기소개를 잘 정리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후에는 협업경험, 프로젝트 경험, 자소서 기반 질문을 물어보시기 때문에 본인이 작성한 이력서과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 시 성공요인, :

삼성은 직무면접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준비를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인적성 합격 소식을 받자마자 저는 후배들에게 연락해 전공과목 강의자료를 받아 그 강의자료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전공지식을 다시 공부했으며 서류작성 때처럼 사업부의 이슈를 찾아 그 부분을 제 전공지식으로 해결하는 해결책을 찾는 식으로 직무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이 방식으로 준비해서 직무면접에서 주어진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전공과목을 착실하게 배워 기초적인 지식이 있다 라는 부분을 어필하고 싶어 전공 OO과목에서 배운 걸 활용해서 이런 방식으로 해결책을 세워보았습니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답변을 듣고 공부도 잘하고 좋아하는거 같고 뭐든 잘 배울 것 같다는 말씀을 면접관님께서 해주셨습니다.

 

 

6. 취준을 끝내며

아무 준비도 없이 2월에 졸업하며 걱정이 많았습니다. 과연 내가 취업이라는 걸 할 수 있을까라는 막연한 불안감도 들었고 힘든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결국 하면 된다. 라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노력한 자에게는 언젠간 그에 합당한 결과가 따라오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꾸준하게 노력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정보도 많이 얻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현직자 선배와 멘토링 프로그램을 하면서 자소서 첨삭과 실제 취준 과정에서 있던 일에 대해 공감하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었고 현직자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운영하는 부경대 추천 채용공지방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각자 할 일에 치여서 채용공고 찾아보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단체 카톡방에 수시로 추천채용정보도 올려주시고 좋은 정보가 많아 취준 생활 동안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제 주변 동기들도 잘 모르는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부경대학교 추천채용은 학교 내에서 경쟁군이 추려지기 때문에 취업이 힘든 코시국에 잘 이용하시면 빠르게, 더 좋은 기업에 취직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부경대학교 학생으로 너무 행복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양질의 교육과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추천채용, 현직자 멘토링 등을 운영해주는 학교를 만나 행복했습니다.

이 글을 보는 학우님들도 각자 원하는 바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